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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아프리카의 건축과 권력'이라는 부제를 붙인 V&A의 '열대 모더니즘'은 2023년 베니스 비엔날레의 풍부한 역사적 쇼로, 모더니즘의 간과된 문화적 영향의 포용 및 탐구라는 중요한 주제와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트로피컬 모더니즘
(이미지 출처: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V&A의 '열대 모더니즘: 서아프리카의 건축과 권력'은 제18회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의 혁신적인 재구성의 중심에 있습니다. 런던의 박물관과 건축협회(AA)가 가나 쿠마시에 있는 Kwame Nkrumah 과학기술대학교(KNUST)와 함께 주최하는 이 쇼는 영국 건축가 Maxwell Fry와 Jane Drew의 유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들이 '열대 모더니즘'이라고 부르는 것의 발번, 독립한 가나의 현대 건축을 탐구하고 현대 건축과 식민주의 사이의 형태 변화하는 상호 작용에 대한 매혹적인 통찰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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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 모더니즘 전시 전경: 서아프리카의 건축과 권력 (이미지 출처: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V&A의 트로피컬 모더니즘

Drew와 Fry는 전형적인 모더니스트였으며 1차,2차 세계 대전 시대, 영국 건축계의 강력한 듀오였습니다. 영국에서 Fry는 Walter Gropius와 함께 일했고, 전쟁이 끝난 후 Chandigarh 계획에 대해 Le Corbusier 및 Pierre Jeanneret 과 협력하기 위해 인도로 이주했습니다 . 그들은 또한 대영 제국의 식민지 시절의 나이지리아와 가나를 위한 디자인에도 관여했습니다.

 

65열대 모더니즘 전시 전경: 서아프리카의 건축과 권력(이미지 출처: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1956년에 Fry와 Drew는 그들의 상당한 경험을 바탕으로 건축의 Corbusian의 다섯개의 관점을 어떻게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영향력 있는 저서인 습한 지대의 열대 건축(Tropical Architecture in the Humid Zone)을 출판했습니다. 여기까지는 예측 가능한 인터내셔널한 스타일로 글로벌 문화 헤게모니를 향한 길을 밀어붙이는 전형적인 예입니다. 그러나 아프리카는 거대한 변화의 진통 속에 있었고, 독립 운동의 중심에 있었던 사람 중 한 사람인 가나의 콰메 은크루마(Kwame Nkrumah)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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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 모더니즘 전시 전경: 서아프리카의 건축과 권력(이미지 출처: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아프리카 전역의 식민주의적 위계 구조는 현대 건축을 협력적이기 보다는 식민 시대의 부산물에 가깝게 만들었지만 Fry와 Drew의 경험과 Nkrumah의 자비로운 지원은 열대 모더니즘이 새로 독립된 국가의 실제적 스타일로 잠시 번성하게 하였습니다. 노예 무역, 경제적 예속과 강력한 연결고리를 가진 식민지 시대의 기관들이 코르뷔지에 이후의 이상이 어떻게 범아프리카주의의 강력한 상징이 되었는지가 V&A의 Christopher Turner 박사와 AA의 Nana Biamah-Ofosu 및 Bushra Mohamed가 기획한 이번 전시회의 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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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 모더니즘 전시 전경: 서아프리카의 건축과 권력(이미지 출처: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쇼는 파사드를 가리고 음영 처리하는 전형적인 Corbusian 건축 장치인 brise-soleil 모양의 전시 벽으로 정의됩니다. Fry와 Drew는 많은 Ghanian 프로젝트에서 이러한 대규모 스크린을 사용했습니다. 이 35m 길이의 벽의 틈새에는 이 새로운 건축물의 이야기와 변화하는 국가의 정치적 지형에서 그 역할을 추적하는 아카이브 이미지가 많이 있습니다. 영국에서 Fry와 Drew는 표면적으로는 유럽 건축가들이 식민지를 위한 디자인 방법을 배우기 위해 AA의 열대 건축학과를 설립하였고 새로운 세대의 식민지 이후 건축가들이 공부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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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 모더니즘의 Chris Turner 박사: 서아프리카의 건축과 권력 (이미지 제공: 빅토리아 & 앨버트 박물관)

이곳의 물은 진흙 투성이입니다. 가나의 건축 개입은 호의적이면서도 냉소적이었습니다. 식민 통치에 점점 더 반대하는 대중을 달래는 방법이었습니다. 은크루마는 도구적 인물이었으며 1957년 독립 후 불가피하게 대통령직에 오른 후 런던의 자금을 최대한 활용하여 국가의 교육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이 보상 계약에는 Fry와 Drew뿐만 아니라 AA의 교육 프로그램과의 연결이 포함되었을 뿐만 아니라 Nkrumah의 사회주의적 성향에 의해 주도된 동유럽과 중국의 건축가도 포함되었습니다. Accra의 Ghana International Trade Fair Center에 기여하도록 초대받은 Buckminster Fuller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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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UST의 아프리카 홀, Miro Marasović, Niksa Ciko, John Owusu Addo, 1965년. 사진: Michael Dylan Welch, AA Archives (이미지 출처: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이 전시회는 영화 설치,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아카이브 영상, 주요 건물의 현대적 전망, 정치가이자 Nkrumah의 딸인 Samia Nkrumah와의 인터뷰, 그리고 Drew, Fry 및 AA와 함께 일한 가나 건축가의 혼합을 보여주는 3개의 스크린으로 절정에 이릅니다. John Lloyd, 모든 수준에서 지역 참여에 대한 Nkrumah의 주장에 감사드립니다. 이러한 협력과 잘못된 이해관계의 혼합을 통해 열대 모더니즘은 새로운 아프리카 중심주의의 상징으로 부상하여 대학과 행정 건물뿐만 아니라 독립을 기념하는 기념비적 건축물을 형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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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 모더니즘 전시 전경: 서아프리카의 건축과 권력 (이미지 출처: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이 전시회는 케이프 코스트의 웨슬리 여자 고등학교, 아크라의 조지 패드모어 도서관, '숲 속의 바우하우스 도시'인 KNUST의 광범위한 캠퍼스를 포함하여 그 시대의 주요 건물 중 일부를 보여줍니다. 1966년 군사 쿠데타로 은크루마가 전복되었고 신생 국가의 침체된 경제 전망과 점점 더 독재적인 통치로 피해를 입었습니다('그는 매우 좋은 아프리카인이었지만 영화에서 인터뷰 대상자 중 한 명이 언급한 대로 가난한 가니안이었습니다'). 그것은 또한 열대 모더니즘의 종말이었고 AA는 1971년에 부서를 폐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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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5년 AA 열대 건축학과 심사위원단. AA 기록 보관소(이미지 출처: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궁극적으로, Fry와 Drew의 젊은 세대인 Lloyd가 토착 건축과 전통에 대해 더 개방적이고 포괄적인 태도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이식된 모더니스트들은 Ghanian 문화의 사회적, 영적 측면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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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 모더니즘 전시 전경: 서아프리카의 건축과 권력(이미지 출처: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영국과 가나는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얽혀 있습니다. 비엔날레의 큐레이터인 레슬리 로코(Lesley Lokko)는 가나계 스코틀랜드인이며, 베니스에서 가장 저명한 현대 건축가 중 한 명은 가나계 영국인 데이비드 아자예(David Adjaye)로 현재 이 나라의 100개 병원에서 다른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트로피컬 모더니즘에 나타난 건물과 역사는 다른 무엇보다도 아프리카-미래주의 미학의 측면이 뿌리를 내린 사회 정치적 핀치 포인트인 교차 문화적 수분의 생생한 조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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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e Drew와 Maxwell Fry가 아프리카 학교의 모델을 보고 있습니다. 1945년(RIBA 컬렉션) (이미지 출처: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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